3집 미워미워미워...여와 남
-
앨범소개
1981년 7월 10일 발매 제3집고추잠자리 라디오 프로그램 최장기1위 등극(24주) 1981년 제16회 MBC 10대 가수 가요제 최고 인기가요상, 최고인기가수상, 1981년 제1회 KBS 가요대상 남자 최고인가수상, 히트곡- 고추잠자리, 일편단심 민들레야, 미워미워미워, 물망초
-
- 트랙
- 제목
- 작곡
- 작사
- 재생
가사 -
- 01
- 미워 미워 미워
- 정풍송
- 정욱
미워 미워 미워 작곡 정풍송 작사 정욱
나뭇잎이 떨어져 바람결에 뒹굴고
내 마음은 갈 곳 잃어 낙엽따라 흐르네
잊으라는 그 한마디 남기고 가버린
사랑했던 그 사람 미워 미워 미워
잊으라면 잊지요 잊으라면 잊지요
그 까짓것 못 잊을까 봐
이슬비가 내리네 소리 없이 내리네
임을 잃은 내 가슴을 하염없이 적시네
잊으라는 그 한마디 남기고 갈바엔
사랑한다 왜 그랬나요 미워 미워 미워
잊으라면 잊지요 잊으라면 잊지요
그 까짓것 못 잊을까 봐 -
- 02
- 고추잠자리
- 조용필
- 김순곤
고추잠자리 작곡 조용필 작사 김순곤
아마 나는 아직은 어린가봐 그런가봐
엄마야 나는 왜 자꾸만 기다리지
엄마야 나는 왜 갑자기 보고 싶지
아마 나는 아직은 어린가봐 그런가봐
엄마야 나는 왜 자꾸만 슬퍼지지
엄마야 나는 왜 갑자기 울고 싶지
가을빛 물든 언덕에 들꽃 따러 왔다가
잠든 날 엄마야 나는 어디로 가는 걸까
외로움 젖은 마음으로 하늘을 보면
흰구름만 흘러가고 나는 어지러워
어지럼 뱅뱅 날아가는 고추잠자리
아마 나는 아직은 어린가봐 그런가봐
엄마야 나는 왜 자꾸만 기다리지
엄마야 나는 왜 갑자기 보고 싶지
가을 빛 물든 언덕에 들꽃 따러 왔다가
잠든 날 엄마야 나는 어디로 가는 걸까
외로움 젖은 마음으로 하늘을 보면
흰구름만 흘러가고 나는 어지러워
어지럼 뱅뱅 날아가는 고추잠자리
아마 나는 아직은 어린가봐 그런가봐
엄마야 나는 왜 자꾸만 기다리지
엄마야 나는 왜 갑자기 보고 싶지 -
- 03
- 일편단심 민들레야
- 조용필
- 이주현
일편단심 민들레야 작곡 조용필 작사 이주현
님 주신 밤에 씨 뿌렸네 사랑의물로 꽃을 피웠네
처음 만나 맺은 마음 일편단심 민들레야
그 여름 어인 광풍 그여름 어인 광풍
낙엽 지듯 가시었네
행복했던 장미 인생 비바람에 꺾이니
나는 한 떨기 슬픈 민들레야
긴 세월 하루 같이 하늘만 쳐다보니
그이의 목소리는 어디에서 들을까
일편단심 민들레는 일편단심 민들레는 떠나지 않으리라
해가 뜨면 달이 가고 낙엽 지니 눈보라 치네
기다리고 기다리던 일편단심 민들레야
가시밭 길 산을 넘고 가시밭 길 산을 넘고
강을 건너 찾아 왔소 -
- 04
- 내 이름은 구름이여
- 조용필
- 전종현
내 이름은 구름이여 작곡 조용필 작사 전종현
기다려요 한마디에 긴긴 세월 살아온 나
갈길 잃어 서성이는 내 이름은 구름이여
그리워도 그대 위해 이슬처럼 잊으리라
보고파도 그대 위해 옛일처럼 잊으리라
밤 세워 기도하던 이 마음 달래 봐도
갈길 잃어 서성이는 내 이름은 구름이여 -
- 05
- 여와 남
- 조용필
- 김형윤
여와 남 작곡 조용필 작사 김형윤
쉬운 만남 쉬운 이별은
바람처럼 바람처럼 나를 흔들고 지나가는데
너의 얼굴은 늘 깜박인다
내가 혼자 굴러가야 할 바퀴라면
어디에서 어디에서 지친 몸이 쉬어야 할까
누구 앞에서 이 마음의 뜻을 펼칠까
지구위의 반은 남자 지구위의 반은 여자
아 --아 너는 나의 밤을 밝히는 달
나는 너를 지키는 해가 되리라
너가 있음에 내가 있고 내가 있음에 너가 있다
너가 있음에 내가 있고 내가 있음에 너가 있다 -
- 06
- 잊을 수 없는 너
- 조용필
- 이명희
잊을 수 없는 너 작곡 조용필 작사 이명희
잊을 수 없는 너
나나나나 나나나나 나나나나
당신은 떠나가고 나는
붉게 물든 노을에 짙게 깔린 어둠에
그리움에 눈물이 서러움에 마음이 아팠다오
잊을 수 없는 너
버릴 수 없는 너
가슴깊이 파고드는 너
만나려나 만나려나 만나려나
다시 오려나
잊을 수 없는 너
버릴 수 없는 너
잊을 수 없는 너
버릴 수 없는 너 -
- 07
- 물망초
- 조용필
- 이희우
물망초 작곡 조용필 작사 이희우
한 여자가 울고 있는 비오는 거리
밤새도록 가로등도 비에 젖었네
슬퍼할 수 없어요 잊을 수도 없어요
이슬이 맺혔네 두 눈에 맺혔네
눈물인가 빗물인가 눈물인가 빗물인가
잊지마세요 잊지마세요
잊지마세요 잊지마세요
마음은 비가 되어 마음은 강물이 되어
고향바다 그 얼굴 찾아가누나
한없는 기다림만 가슴에 담아
내 마음을 묶어버린 나는 물망초
슬퍼할 수 없어요 잊을 수도 없어요
이슬이 맺혔네 두 눈에 맺혔네
눈물인가 빗물인가 눈물인가 빗물인가
잊지마세요 잊지마세요
잊지마세요 잊지마세요
마음은 비가 되어 마음은 강물이 되어
고향바다 그 얼굴 찾아가누나
한없는 기다림만 가슴에 담아
내 마음을 묶어 버린 나는 물망초 -
- 08
- 너의 빈자리
- 조용필
- 임석호
너의 빈자리 작곡 조용필 작사 임석호
당신의 말 속에 나는 알았소 사랑의 진실을
당신의 눈빛에 나는 느꼈소 사랑의 깊이를
그러나 우리는 헤어졌었고 만날 수 없었지
사랑을 남기고 떠나가 버린 야속한 사람아
달콤한 사랑의 추억이란 걸
잊어야 하기에 가슴 아파요
너와 나 만나던 진실 속에서 세월은 가고
아직은 없다오 내 마음속에 너의 빈자리
달콤한 사랑의 추억이란 걸
잊어야 하기에 가슴 아파요
너와 나 만나던 진실 속에서 세월은 가고
아직은 없다오 내 마음속에 너의 빈자리 -
- 09
- 강원도 아리랑
- 민요
강원도 아리랑 작사 민요
아리 아리 쓰리 쓰리 아라리요
아리 아리 고개로 넘어간다
아주까리 정자는 구경자리
살구나무 정자로만 만나보세
아리 아리 쓰리 쓰리 아라리요
아리 아리 고개로 넘어간다
열라는 콩팥은 왜 아니 열고
아주까리 동백은 왜 여는가
아리 아리 쓰리 쓰리 아라리요
아리 아리 고개로 넘어간다
아리랑 고개다 주막집을 짓고
정든님 오기만 기다린다
아리 아리 쓰리 쓰리 아라리요
아리 아리 고개로 넘어간다 -
- 10
- 길잃은 철새
- 최창권
- 유호
길잃은 철새 작곡 최창권 작사 유호
무슨 사연이 있겠지 무슨 까닭이 있겠지
돌아가지 않는 길 잃은 철새
밤은 깊어서 낙엽은 쌓이는데
밤은 깊어서 낙엽은 쌓이는데
흐느끼는 소리만 흐느끼는 소리만
홀로 살고파 왔을까 홀로 울고파 왔을까
돌아가지 않는 길 잃은 철새
가을은 가고 겨울은 왔는데도
가을은 가고 겨울은 왔는데도
한숨짓는 소리만 한숨짓는 소리만 -
- 11
- 황성옛터
- 전수린
- 왕평
황성옛터 작곡 전수린 작사 왕평
황성 옛터에 밤이 되니 월색만 고요해
폐허에 서린 회포를 말하여 주노라
아아 가엾다 이 내 몸은 그 무엇 찾으려고
끝없는 꿈의 거리를 헤매어 있노라
성은 허물어져 빈터인데 방초만 푸르러
세상이 허무한 것을 말하여 주노라
아아 외로운 저 나그네 홀로 잠못이뤄
구슬픈 벌레소리에 말없이 눈물져요 -
- 12
- 님이여
- 외국곡
- 지명길
님이여 작곡 외국곡 작사 지명길
당신 생각에 잠못 이룰 때
그리운 이 마음은 길을 떠난다
어디선가 들려오는 노래가 있어
이 마음은 길을 떠난다
저 하늘 아득한 곳에 작은별 하나가
나를 나를 부르네
어디선가 들려오는 노래가 있어
이 마음은 길을 떠난다
님이여 님이여
다시 만날 그날을
기다린 그리운 이 마음
어디선가 들려오는 노래가 있어
이 마음은 길을 떠난다
이 마음은 먼 길을 떠난다 -
- 13
- 전곡듣기
앨범평론
1976년 앨범에서 보여준 ‘돌아와요 부산항에’와 ‘너무 짧아요’ 그리고 ‘창밖의 여자’와 ‘단발머리’의 간극을 과감히 앨범 전체로 밀어붙인 종합선물 같은 앨범으로, ‘80년대 내내 한쪽에는 중장년층을, 한쪽에는 젊은 층을 흡수하려는 노력을 계속한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뒤 앨범들에 대한 테스터 마켓 같은 작품이다. ‘창밖의 여자’로 절규에 가까운 호소력을 트레이드 마크화시킨 조용필은 판소리 효과를 더한 ‘미워 미워 미워’와 ‘일편단심 민들레야’로 대표되는 A면에 트로트를 배치해 장년층 이상을, 전기기타가 전면에 깔리는 ‘여와 남,’ 베이스의 음색이 두드러지게 녹음된 ‘물망초’ 등을 포진시킨 B면은 청년층을 겨냥하고 있다. 또한 더 어린 세대를 타깃으로 한 ‘오빠 생각’과 ‘고추잠자리’가 이후 ‘따오기’와 ‘못찾겠다 꾀꼬리,’ ‘난 아니야,’ ‘나는 너 좋아’ 등으로 이어지는 곡들의 맨 앞에 서 있다. 앨범 최고의 곡은 ‘고추잠자리’로, 이후 펼쳐내는 음악성의 시작점이다. 어린 시절을 벗어나는 성장통, 혹은 불안한 미래의 모습을 고추잠자리의 맴도는 모습에 투영한 이 곡은 ‘잊을 수 없는 너,’ ‘여와 남’ 등의 곡에서와 같이 가성을 효과적으로 사용해 장르적으로 사이키델릭하고 프로그레시브 한 느낌을 냈다. 보컬의 진가를 드러낸 곡은 ‘강원도 아리랑’으로, 국악을 상당히 록적인 색채로 해석해 4집의 명곡 ‘자존심’을 예고한다. (현지운) * 일편단심 민들레’는 납북된 남편을 30년간 기다린 한 할머니의 작사로 만든 곡이다. * ‘님이여’란 곡은 조용필의 데뷔곡으로 미국 가수 바비 블랜드(Bobby Bland)의 'Lead Me On'이란 곡을 번안한 것이다. 1집과 2집 발매의 간극도 짧았지만 조용필은 2집 발매 이후 7개월 만인 1981년 7월 자신의 세 번째 정규 앨범을 선보인다. 이 앨범은 성인층과 젊은층을 동시에 사로잡을 곡들을 담고 있는데, '미워 미워 미워', '일편 단심 민들레야' 등이 성인층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면, 프로그레시브 락을 선보이고 있는 '고추잠자리'와 같은 곡은 조용필의 새로운 음악 세계를 보여주는 곡으로 평가받기도 했다. (1990년 재발매)